
1. Intarnet/Extranet
- Intra Net : 기업 내부 사설망 형태
- Extra Net : 기업 내 인트라넷 이외의 사설망 형태
2. VPN
- Site to Site : 터널링 개념(ex. 서울지사와 부산지사를 연결 / 재택근무 시 서울지사와 User를 연결)
- ex) AWS망과 Private망(OpenStack)을 터널링 해서 같이 사용할 수 있게(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ex) AWS망과 GCP망을 터널링 해서 두 개 이상의 CSP를 이용할 수 있게(멀티 클라우드)
3. LAN
- Ethernet : CSMA/CD(MAC:Media Access Control, MAC주소 x) 기술 활용
- Ethernet Switch(WAN Switch x)라는 장비를 통해 연결성을 확보(RJ45 포트)
시스코 장비의 경우 장비명이 2950(L2)/3660(L3)와 같이 이루어짐
(L2스위치는 Access Layer에서, L3스위치는 Distribution Layer에서 사용)
=> 네트워크 구성 시 각 구간 별 데이터의 양이나 속도 등을 고려해서 맞는 장비를 선택해야 함
* 버퍼(Buffer) : 받아들이는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시켜 일정량 저장되면 한번에 내보냄, 들어오는 양이 적어 내보내는 양이 부족해지면 버퍼링이 생기는 것(캐시랑은 뭐가 다른지 확인해보자)
LAN과 WAN 구간을 이렇게 나눌 수 있음
(라우터의 아웃 인터페이스를 WIC / 내부 인터페이스를 NIC)
※ 대역폭(Bandwidth)
- 데이터가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폭, 고속도로 차선 개념(한번에 보낼 수 있는 양이 다름)
- (ex. 같은 대수의 차량을 기준으로 2차선 도로에서 이동하는 차량들이 도착하는 속도와 8차선 도로에서 이동하는 차량의 도착하는 속도가 다름)
- 10Mbps(1초에 10,000,000bit 전송 가능) / 100Mbps / 1000Mbps / 10000Mbps
- ( b(bit) p(per) s(second) -> 1초에 몇 비트를 보낼 수 있는지 )
※ 백본 스위치와 같은 좋은 스위치를 쓰는 이유
- 코어 계층은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속도가 좋은(대역폭이 넓은) 스위치인 백본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
- Baseband(KT) : 10KM 미만
-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
- 데이터 전송 품질 우수, 별도의 모뎀 불필요
- 10KM 미만 근거리 전송에 사용
- Broadband(SK) : 10KM 이상
- 디지털 신호를 여러 개의 신호로 변조해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동시에 전송
-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하나의 통신 선로에 여러 개의 채널을 사용하여 전송
- 10KM 이상 장거리 전송에 사용
=> KT와 SK에서 사용하는 통신 방식은 아예 기술이 다른 것
4. WAN
- 다양한 기업들이 ISP 업체에 연결되어 있고(KT ISP-KG그룹), 이러한 여러 ISP 업체들을 IX 장비로 연결해 국내망으로 사용(KT ISP-Dacom ISP), 각자의 국내망들을 해저케이블로 연결(한국-미국)
- WAN 구간(Serial 구간)은 번개모양으로 표현(ISP가 개입), WIC 이용(LAN 구간은 직선으로 표현, NIC 이용)
- ATM, (A)DSL, PPP, HDLC, Frame-Relay, X.25 등의 프로토콜 사용
5. Internet
- ISP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망
6. IP
- 물리적인 디자인 과정 이외 논리적인 IP 디자인도 같이 해야함
- IPv4 : 2의 32제곱, 2진수(00001010.00000001.000000001.00000001), 10진수(10.1.1.1 -> 8bit 4옥텟)
- 2의 8제곱 : 256개(0~255) * 4옥텟 = 2의 32제곱 : 약 43억개
- IPv6 : 2의 128제곱, 2진수(00001010.00000001.00000001.00000001), 16진수
- 네트워크 디자인할 때 IP 구성을 나중에 합칠 것(Summary)을 고려하고 구성해야 함
- IP를 합칠 때에는 2의 지수 단위 개수로 합쳐야 함(2진수 비트 연산이기 때문에)
- (ex. 5개의 호스트가 사용해야 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2의 3제곱(8)의 호스트ID가 필요, 2의 2제곱(4)으로는 부족함
- -> 2의3제곱(8) 단위로 합쳐야 하면 0~7/8~15….로 해야 함, 1~8/9~16...은 불가
- -> .7과 .8을 합치고 싶으면 0~7/8~15로 합친 후 합쳐진 걸 다시 합쳐서 .7과 .8을 합쳐야 함)
- Class A : /8 => 16,777,216개의 호스트를 가짐
- Class B : /16 => 65,536개의 호스트를 가짐
- Class C : /24 => 256개의 호스트를 가짐
- Class D : 멀티캐스트용으로 사용
- Class E : 미래 연구용으로 사용
- => 유동적으로 IP를 부여할 수 없어 이 단위로만 주게 되니, IP 낭비가 심해짐(NAT, 사설IP, 서브넷팅 등 여러 기술들이 나타남)
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Management of the DNS Root Zone (assignments of ccTLDs and gTLDs) along with other functions such as the .int and .arpa zones.
www.iana.org
A클래스 범위(0~127)
B클래스 범위(128~191)
C클래스 범위(192~223)
D클래스 범위(223~239) -> 멀티캐스트용
E클래스 범위(240~255) -> 미래 연구용
하나의 네트워크 구역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데, 각 장치의 인터페이스가 하나의 네트워크 구역이 된다고 생각하면 쉬움
(두 장치의 링크가 연결되어야 하나의 네트워크로 봄,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네트워크가 되지 않음 -> neighbor 관계)
* 꼭 라우터가 아니더라도 L3 스위치는 라우팅 기능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나눌 수 있음
3개의 네트워크가 됨
ex) 192.168.1.0/24 대역을 할당 받음
-> 3개의 네트워크가 필요하니까 2의2제곱(4)가 네트워크 비트가 되고, 2의6제곱(64)가 호스트 비트가 됨
-> 하나의 네트워크 당 64개의 호스트 사용 가능(0~64/65~127/128~191/192~255)
-> 남는 네트워크 1개는 쩔수…
=> 이러한 과정을 서브넷팅 한다고 함
IP = Network + Host(IP는 Network Bit와 Host Bit로 구성되어 있음)
서브넷팅(Subnetting)
- 필요한 네트워크/호스트의 개수 기준을 정해야 함
- (2의 n제곱 - 2)만큼 사용가능
네트워크주소(시작주소), 브로드캐스트 주소(마지막 주소)는 예약 주소로 사용 불가
- 서브넷팅을 IP 개수 여유 있게 설계하는 것이 좋음(미래 확장을 대비해)
1. Host 기준(80개의 호스트 필요)
2의 7제곱(128)을 Host Bit로 잡아야 함
호스트 개수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2의 1제곱을 Network Bit, 2의 7제곱을 Host Bit
=> 126(128-2)개씩 2개의 네트워크 구성
2. Network 기준(5개의 네트워크 필요)
2의 3제곱(8)을 Network Bit로 잡아야 함
네트워크 개수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2의 3제곱을 Network Bit, 2의 5제곱을 Host Bit
=> 30(32-2)개씩 8개의 네트워크 구성
Subnet Mask
- 서브넷의 범위를 표현(네트워크 대역을 의미하는 Subnet과는 다른 개념)
- 클래스마다 정의되어 있음
- A Class : /8
- B Class : /16
- C Class : /24
- => Prefix 표현( 11111111.00000000.00000000.00000000 -> /8 )
- 규칙
- 1) '1'의 연속 또는 '0'의 연속
- ex) 10100000.00110000.00000000.11111010 -> x
- 2) '1'은 접두, '0'은 접미
- ex) 00000000.00000000.00000000.11111111 -> x
우리가 사용하는 IPv4 주소체계 자체가 2의 32제곱으로 정해져 있으니, Network Bit가 8개(/8)라면 Host Bit가 자동으로 24개가 됨
=> 숫자가 너무 크니 한 옥텟만 짤라서 보면,
Network Bit가 3개면 총 네트워크는 2의 3제곱(8)개이고, Host Bit는 각 네트워크마다 2의 5제곱(32)개씩 있는 것이다.
하나의 네트워크 당 32개의 호스트가 총 8 네트워크(32 * 8 = 255)
ex) 호스트의 개수가 50를 할당해야 하는 네트워크의 서브넷팅을 하여라
50을 충족시키려면 2의 6제곱(64)을 Host Bit로 두어야 한다.
Network Bit는 자동으로 2의 2제곱(4)개가 된다.
-> 62개(64-2)의 호스트씩 총 4개의 네트워크 구성하여, 50개 사용하고 12개가 남음(남는건 쩔수…)
=> 실질적인 IP를 각 네트워크 별로 줘야 함
ex) 172.16.0.0/16 네트워크에서 각 네트워크 당 호스트가 500개가 필요한 경우, 서브넷팅을 하여라.
500 = 2의 n제곱 - 2 => Host Bit 9개 필요(512)
(세번째 옥텟의 2의 1제곱 비트까지 호스트 비트, 호스트 비트로 운용되는 비트만 생각해서 해당 옥텟에 적용시킴)
172.16.0.0/23 ~ 172.16.1.255/23
172.16.2.0/23 ~ 172.16.3.255/23
172.16.4.0/23 ~ 172.16.5.255/23
172.16.6.0/23 ~ 172.16.7.255/23
….
172.16.252.0/23 ~ 172.16.253.255/23
172.16.254.0/23 ~ 172.16.255.255/23
=> 각 네트워크 당 510(512-2)개 호스트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총 128개 구성
ex) 14.14.0.0/16 네트워크에서 각 네트워크 당 호스트가 500개가 필요한 경우, 서브넷팅 하여라.
14.14.0.0/23 ~ 14.14.1.255/23
14.14.2.0/23 ~ 14.14.3.255/23
14.14.4.0/23 ~ 14.14.5.255/23
14.14.6.0/23 ~ 14.14.7.255/23
...
14.14.252.0/23 ~ 14.14.253.255/23
14.14.254.0/23 ~ 14.14.255.255/23
=> 각 네트워크 당 510(512-2)개 호스트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총 128개 구성
CIDR(Class Less Domain Routing) 기법
- 14.14.0.0/16 대역이 A클래스 범위 내이지만, 클래스 개념을 없앰
ex) 14.14.64.0/22의 ip 대역을 할당 받음
- 1024개의 호스트 개수를 사용 가능
- /22는 세번째 옥텟의 두개의 비트를 호스트 비트로 사용, 네번째 옥텟을 모두 호스트 비트로 사용
-> 14.14.0.0/22 ~ 14.14.3.255/22
14.14.4.0/22 ~ 14.14.7.255/22
14.14.8.0/22 ~ 14.14.11.255/22
14.14.12.0/22 ~ 14.14.15.255/22
…
14.14.12.0/22 ~ 14.14.15.255/22
ex) 14.14.64.0/24의 네트워크 대역을 할당 받았는데, 5개의 부서 중 부서 당 80, 30, 20, 20, 20개의 호스트가 필요하다.
- 총 170개의 호스트가 필요하다
- 제일 많이 필요한 호스트 개수에 맞춰 서브넷팅을 진행하고, 서브넷팅 한 네트워크를 다시 그 필요한 개수의 호스트만큼 서브넷팅
1) 80개 기준
- 128(2의 7제곱)의 7비트를 호스트 비트로 사용
- 2(2의 1제곱)를 1비트를 네트워크 비트로 사용
- 1 0000000
- 2개의 네트워크, 하나의 네트워크 당 126개(128-2) 사용 가능
- 14.14.64.0/25 ~ 14.14.64.127/25 -> 80개 호스트 필요한 부서에 사용
- 14.14.64.128/25 ~ 14.14.64.255/25
2) 30개 기준/20개 기준
- 14.14.64.128/25을 서브넷팅
- 1 11 00000 -> 맨 앞의 1비트는 이미 80개 서브넷팅에 네트워크 비트로 사용함
- 32(2의 5제곱)개씩 5비트를 호스트 비트로 사용
- 4(2의 2제곱) 2비트를 네트워크 비트로 사용
- 4개의 네트워크, 하나의 네트워크 당 30개(32-2) 사용 가능
- 14.14.64.128/27 ~ 14.14.64.159/27 -> 30개 호스트 필요한 부서에 사용
- 14.14.64.160/27 ~ 14.14.64.191/27 -> 20개 호스트 필요한 부서에 사용
- 14.14.64.192/27 ~ 14.14.64.223/27 -> 20개 호스트 필요한 부서에 사용
- 14.14.64.224/27 ~ 14.14.64.255/27 -> 20개 호스트 필요한 부서에 사용
=> 딱 5개의 부서에 맞게 나눌 수 있음 -> 5개의 네트워크는 2의 n 제곱에 맞지 않음, 불가능!!!
=> 2의 n 제곱 에 맞춰서 네트워크 개수도 만듦, 고정된 길이로만 동일하게 나눈다는 뜻
(FLSM, 하나의 길이로만 서브넷을 나누는 것)
VLSM(Variable Length Subnet Mask, 가변 길이 서브넷 마스크) <-> FLSM(Fixed Length Subnet Mask, 고정 길이 서브넷 마스크)
- 14.14.64.0/24를 /25길이, /27길이로 서브넷팅 해 다양한 길이를 가짐
- IP의 누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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